자전거 속도계 어플 소개 및 비교 (부제: 미밴드2와 속도&케이던스 센서를 활용해 보자!)
Ryo_Woos2017. 12. 16. 16:31
자전거를 타시는 분들 중 속도계를 구매하셔서 타시는 분들도 있으시지만 가볍게 타시거나 가격적인 측면이 부담되셔서 핸드폰 어플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그런데 어플이 한두가지가 아니다 보니 선택하는데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때 도움이 되고자 몇가지 어플들을 비교해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는 1.소돼지 자전거 2.캣아이 싸이클링 3.오픈라이더 입니다.
그리고 부제와 같이 미밴드2와 속도&케이던스 센서를 가지고 계실 경우 어떤 어플들이 좀 더 활용하기 좋은지도 비교해 보겠습니다.
처음 이름을 보시면 '무슨 이름이 그래?'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고 그냥 개발자분 아이디를 따서 지은 이름입니다. 그리고 상세 기능과 설명, 패치로그는 개발자분 티스토리에 있으니 참고해 주시고 저는 가볍게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기본화면
우선 한 화면에 여러 정보들을 한눈에 보여줘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각 정보들 위치를 자기가 원하는 곳에 바꿀 수 있으며 글씨 색과 배경색을 각각 설정할 수 있어 가독성도 높일 수 있습니다.
기본메뉴
기본메뉴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지도란 기능이 있는데 핸드폰에 지도를 다운받으시면 데이터를 꺼놓은 상태에서도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GPX기능이 있어서 직접 코스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이 만들어 둔 코스를 보면서 라이딩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설정
설정메뉴지만 사실 딱히 설정할 건 없고 대부분 그대로 두시면 될 듯 합니다.
일반 설정
AutoPause기능은 GPS 혹은 속도센서를 이용하여 멈춰있을 경우 자동으로 일시정지를 해주는 기능이라 편리합니다.
기본메뉴-센서
소돼지 어플의 장점으론 미밴드2를 지원하는 몇 안되는 어플입니다.
여기서 간편하게 센서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 한 가지가 존재하는데 속도+케이던스 센서는 센서에서 속도&케이던스 스위칭이 가능한 센서가 아니라 한 가지 센서에 2가지 기능 모두 들어가 있는 듀얼센서만 지원하는 겁니다.
두번째로는 "캣아이 싸이클링"입니다.
캣아이는 자전거 용품 브랜드로 속도계 및 각종 자전거 용품을 만드는 곳입니다.
소돼지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기능들을 한눈에 보기 좋지만 가장 큰 단점은 한글 지원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그 이외에는 크게 불편한 점이 없으며 오히려 팔방미인 같은 어플입니다.
미밴드2를 지원하고 속도&케이던스 센서와 속도+케이던스 센서 둘 다 지원하며 캣아이 속도계가 있으시다면 역시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기본화면
디자인이 좀 아쉬운 건 사실입니다만 못 쓸 정도로 심각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메뉴화면
탭은 많아보이지만 사실 매우 심플합니다.
Device화면
여기서 여러 센서들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CC-캣아이 속도계, HR-심박계, SP-스피드, CD-케이던스, PW-파워미터
마지막은 오픈라이더 입니다.
보편적으로 사용하시는 어플이며 국내 라이더들에게 편의 기능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소개한 어플들 중에선 가장 많은 분들이 이용할거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몇가지 눈에 띄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우선적으로 처음 실행 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실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공기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불편하실 수 있어 짚고 넘어갈 부분이라 생각되고 일부 핸드폰에서 구동이 잘 안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또한 장거리 시 기록이 제대로 안되는 일들이 종종 있다고 합니다만 추후 업데이트로 개선 될 여지는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광고가 포함되어 있어 거슬리는 부분도 있습니다.
초기화면
국내 라이더들이 많이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온도, 바람, 대기상태 등이 나와서 따로 찾아 볼 필요가 없습니다.
메뉴화면
위에서 보신 캣아이 싸이클링과 비교하면 디자인이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프로필
자기 프로필을 설정해 두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딩한 거리를 경험치처럼 계산해서 레벨을 올려주는 기능도 매우 재미있고 동기부여하기에도 좋습니다.
옆에 랭킹으로 넘어가면 일일, 주간, 월간, 누적 별로 자신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자전거 탭으로 자신의 자전거 사진과 차대번호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속도계 화면
속도가 가장 크게 보이며 밑에 3가지 탭이 있는데 원하는 정보를 보이게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중간에 보이는 지도를 누르면 손쉽게 지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길찾기 화면
네비게이션 기능이 있어 처음 가는 길을 갈 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길을 이상하게 알려줄때도 있어서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랭킹, 클럽 화면
보시는 대로 소셜기능이 잘 되어 있어서 활용하시면 더욱 재밌는 라이딩을 하실 것 같습니다.
설정, 센서 화면
설정 화면에 보시면 스마트 워치가 있습니다. 오픈라이더는 미밴드2는 연결이 안되지만 안드로이드 웨어와 기어 시리즈를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