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러가자/여행

국토종주 제주환상자전거길 자전거 여행 - 준비

Ryo_Woos 2021. 8. 19. 18:50

3월에 갔던 제주도 여행을 지금 작성하고 있네요. (생각보다 넘나 귀찮은 글쓰기 ㅎㅎ..)

하지만 저처럼 준비하면서 헤매시는 분을 위해 작성해 봅니다.

 

자전거 행복나눔 사이트 안내 내용은 234km 15시간 30분, 산정기준은 대략 평균속도 15km/h입니다.

본인의 실력에 따라서 걸리는 시간이 천차만별이라 참고만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자전거 행복나눔

1. 가장 먼저 어느 방향으로 종주를 할 것이냐!

위 유의사항에서도 보다시피 반시계 방향을 추천드립니다.

반시계 방향이 해안도로를 따라 달리는 코스라 경치도 좋고 횡단 횟수도 확실히 적습니다.

내륙지방에서 종주 시 바람 방향을 참고하여 상행, 하행을 결정하라는 분들도 있지만 제주도는 어차피 한 바퀴를 돌아야 하는 코스이므로 순풍과 역풍을 정말 다양하게 맞으면서 갈 수 있습니다.

정말 특별한 일이 있지 않은 이상엔 반시계를 추천드립니다.

2. 여행기간은 얼마나 설정할 것인가!

저 같은 비루한 엔진을 가진 로드 라이더 분들은 일반적으로 1/2일, 2/3일 정도로 잡고

좀 더 풍경, 맛집, 관광지 등을 경유하시면 시간은 더 소요됩니다.

(잘 타시는 분들은 당일치기한다고 합니다 ㅡㅡ;;)

 

3. 자전거는 가져갈 건가 대여할 건가!

저는 자전거를 가져가는 선택을 해서 대여 관련은 거의 찾아보질 않았습니다.

가져가는 서택을 한 이유는 기존에 타던 거라 피팅이 되어있고 대여하는 자전거보다 좋은 자전거이기 때문입니다ㅎㅎ

비교는 일정 및 기본적인 정비 지식, 준비에 따라 금액이 천차만별로 달라져 꼼꼼히 확인해 보시고 정하시길 추천합니다.

제가 이용했으며 추천드리는 곳은 용두암하이킹 입니다. (이유는 추후 첨부하겠습니다.)

이외에도 라운델, 바이크트립 등이 있습니다.

대여업체는 훨씬 많으며 요즘은 전기자전거도 많이 보급되어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으니 도전해보시길 추천합니다~